레이저 용접 Laser-Welding
레이져 용접(laser welding)은 매우 낮은 수준의 갭(gap) 허용치를 유지해야하는 자동차 생산 공장이나 조선소 등에서 강력히 기대하는 깊은 용입, 좁은 열영향부를 가진 용접 부위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빠른 용접 속도를 동반한 이와 같은 장점을 얻기 위해서는 고출력의 레이져빔을 필요로 하게 되며, 또한 더 많은 비용의 지출을 수반한다. 게다가 레이져 용접은 좁게 직접된 빔이 고속으로 진행하게 되므로 용접 이음 조건이 균일해야 할 뿐더러 조금이라도 과대한 갭이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최근 들어 레이져빔과 전기 아크를 동시에 겨냥하여 용접을 진행해 나가는 조합 용접법인 하이브리드 레이져 아크용접법이 연구되고 있다. 이것은 레이져 파워가 고속으로 깊은 용입을 만들어가는 동안에 아크 용접 쪽의 와이어에서는 용접이음의 갭 혹은 그루브를 채워줄 적당한 양의 용가재를 생성하여 냄으로써 기존의 용접법에 비해 월등히 향상된 갭대응능력을 갖게 된다.
레이저 용접 조관 Laser-Welded Tube Making
최근에는 액압성형(hydroforming)에 의한 자동차 부품의 개발을 점차 샤시류에서 차체류로 확대시키기 위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으며, 박육 대경의 튜브가 사용된다. 따라서 기존의 전기저항용접(ERW)에만 의존하던 튜브제조방법으로는 요구되는 조건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하지 않다. 더욱이 구조와 기능을 한 단계 발전시킨 원추형 튜브와 테일러 튜브 등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기종의 전기저항방식으로는 불가능하며, 이들 복합형성형 튜브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레이져 용접 튜브 제조는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