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재료공정 Materials Processing
근래에 산업전반의 소재 경량화 추세에 부응하여 주조성이 우수하고 비강도가 큰 AI합금의 사용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및 항공기 등의 수송산업분야에서 AI-Si합금이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서는 우수한 내마모성과 내식성, 그리고 높은 고온 경도와 강도 및 연전달계수 등을 가지고 있어 엔진블록, 피스톤, 실린더, 에어 컴프레서, 펌프 등에 경량화 대체가 가능한 과공정 AI-Si합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4~22% Si을 함유하고 있는 과고정 AI-Si합금의 높은 경도 및 내마모성과 같은 우수한 기계적 성질은 높은 Si함량이 기인하지만, 반면에 통상의 주조방법을 사용할 경우에는 초정 Si입자의 조대화와 거시편석을 유발시켜 합금 제조 및 기계 가공에 어려움도 동시에 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초정 Si의 미세화와 형상제어에 관한 연구(1-7)뿐만 아니라 고상과 액상이 공존하는 상태에서 재료를 성형하여 부품을 제조하는 레오러지(rheology) 성형이 고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