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찰 Friction
박판성형을 하는데 있어서 성형 중에 판재와 공구 사이에 발생하는 마찰은 성형 건전성 및 제품의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즉 소재와 공구 사이의 마찰 현상에 대해 명확히 규명하는 것은 제품의 성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박판 성형 시 발생하는 마찰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 중 소재 내적인 요인으로표면 조도 및 경도를 포함한 여러 물성치를 들 수 있겠고 공구의 기하학적 형상, 윤활 상태, 펀치 속도, 블랭크 홀딩력 등을 외적인 요인으로 들 수 있다. 마찰 거동은 이러한 여러 내외적 요인들의 복합적 영향의 결과이므로 그 현상 역시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박판 성형 중에 마찰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인자들을 마찰계수로 정량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지금까지의 마찰 연구는 비교적 간단한 실험을 통한 마찰의 정상적 특성 비교에 주안점을 두어 왔으나 이러한 것으로 복잡 다양한 마찰현상을 설명하기에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다. 특히 최근의 자동차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철강업계와 자동차 회사에서는 종전에 많이 사용하던 냉연 무 도 금강판 대신에 부식에 저항력이 강한 다양한 표면 처리된 재료들을 개발하여 사용하기도 하였다.
판재와 공구사이의 마찰형상
Pin On 장비와 마찰게수 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