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캐스팅 Die Casting
다이캐스팅(die casting)은 고속 및 고압의 사출 조건으로 용탕을 금형의 캐비티에 주입하여 성형함으로써 일반적으로 복잡한 제품 형상이나 치수정밀도가 요구되는 부품을 생산하는데 적합한 성형공정이다. 생산성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하여 자동차 부품과 같은 대량생산에 적합하며 치수정밀도가 높고 후처리 공정이 상대적으로 적고 인장강도, 경도 등 기계적 특성이 대체적으로 우수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주조조건에 따라 품질차이가 크고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단점때문에 케이스(Case), 하우징(Housing)과 같은 구조재로만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진공다이캐스팅 등 특수 다이캐스팅법을 개발되어 자동차용 에어컨 콤프레셔 부품, 오토트랜스미션케이스, 실린터 블럭, LPG용 기화기와 같은 내압 기밀성이 요구되는 고급 기능부품까지 생산하고 있다.
Schematic Drawing of Vaccum Diecasting
신 냉매용 자동차 에어컨 컴프레셔 부품인 프런트 하우징 부품과 변속기 부품인 자동차 리액션 축 지지 부품등의 자동차 부품에 적용되는 주조방안에 대하여 주조 전용 상용 코드인 MAGMA soft를 이용하여 충전 및 응고해석을 행하고 이로써 발생되는 제품의 결함 및 결함제어가능성을 검토하여 개선 방안 및 최적 방안을 구하는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Comparison of Simulation and Experiment